powerlab

뉴스&공지사항

공지사항 내용보기
뉴스 내용
MDK, 한국파스퇴르연구소와 첨단 스크리닝 기술 협력
등록일 2014-10-28 02:20:07 조회수 4651

몰레큘러 디바이시스 한국지사와 2년간 긴밀한 관계 유지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바이오분석 시스템 선진화를 기반으로 신약개발 및 생명과학 연구를 촉진하는 몰레큘러 디바이시스(Molecular Devices)와 협약을 체결하고, 이미지 기반 초고속·대용량 스크리닝(HTS) 기술 분야 협력을 통해 신약 후보물질 도출 및 새로운 약효 작용점 발굴 연구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고 1일 밝혔다.
협약 내용에 따라, 몰레큘러 디바이시스 한국지사는 세포와 조직을 초고속·대용량으로 스크리닝할 수 있는 첨단 장비인 이미지익스프레스 마이크로를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 향후 2년간 지원하게 된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본 장비를 고유의 바이오 이미징 기술에 접목하여 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생리화학적인 반응을 효과적으로 분석, 감염성 질환의 진행을 억제하는 새로운 치료 후보물질을 도출하고 감염 경로를 유전자 수준에서 규명하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미지익스프레스 마이크로는 살아있는 수많은 세포의 활발한 반응을 초고속으로 시각화시킨 후 이를 정량적 데이터로 변환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보유한 생물학 분야의 전문성, 바이오 빅데이터 처리 기법 및 신약개발 기술과 상호 보완적인 기능을 한다.
이미징 기술을 접목시킨 스크리닝 기법을 활용하면 약효를 테스트하고자 하는 화합물들을 질병에 감염된 세포에 투입했을 때 일어나는 반응을 연구자가 직접 관찰하며 효능이 있는 화합물들만 효과적으로 선별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신약개발 초기 연구 단계를 촉진하는 돌파구를 제시할 수 있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기술개발센터장인 레지스 그라힐 박사는 "생물학, 정보기술, 광학공학 등 분야의 전문성이 집대성되어 탄생한 우수한 스크리닝 장비"라면서 "본 장비를 우리 연구소의 기술 플랫폼과 접목해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신약개발 역량을 증대시키고 질병 중심의 다양한 연구 접근법을 시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출처 : 메디파나 뉴스 소재현기자 ssso@medipana.com​   2014-08-01 10:36​ ​